개인회생은 혼자하기 어렵다. 그래서 변호사 사무실을 선임한다. 그건 곳 돈이 든다는 것이다. 네이버 광고나 그런 곳 보다 유튜브에서 괜찮은 내용들로 컨텐츠를 채우시는 분들이 있다. 그런 곳에서 잘 골라보면 좋을 거 같다. 크게 3 ~ 4곳 정도가 눈에 띄는 거 같았다.
여기는 유튜브를 통해서 알게된 곳이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여기를 골라서 선임했는데 이유는 단순했다. 변호사가 젊고 맥북을 쓰고 있어서였다.
역시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개인회생에 대해서 아주 잘 정리한 재생목록을 갖고 있는 곳이다. 구독자 수 도 블랙스톤보다 10배 정도 많은데 여기를 고르지 않은 이유는 너무 바쁠 거 같아서 라는 약간 단순한 생각과 인천지역을 주로 하는 거 같다는 멍청한 생각이었다.
그 외에 여성분이 하는 변호사 사무실도 있고 (1억 갚기 현실적으로 어려운 이유 같은 영상을 찍은 분) 여러 곳들이 있었다. 보면 다들 꾸준히 컨텐츠를 올리고 (어그로성 제목도 종종있다.) 있는 곳들이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외로 소규모 사무실들이 많고 네이버 광고의 경우는 광고단가가 많이 비싸다. 그러다보니 사무실 규모나 인력에 비해 과도한 수임을 하는 경우들이 있고 그러면 내 사건을 잘 못챙겨주는 경우들이 생기고 결국에는 사건을 소흘이해서 기각되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나 변호사가 아닌 사무장이나 법무사가 하는 곳들도 있는데 좀 많이 조심스럽다.
변호사 선임비용이 꽤 있다. 기본적으로 300만원대 부터 시작하고 채권자가 많다면 비용이 꽤 늘어난다. 나의 경우는 채권자가 15곳이었기에 기본 비용(기본비용으로 몇 곳을 해주는지는 까먹었다.)에서 한 곳당 11만원씩 추가가 되었다.
그 외에 무슨 송달료(이것도 채권자 숫자에 비례해서 나오는 거 같다.) 도 한 70만원대로 나왔고 회생의원 급여?도 한 15만원 정도 나왔다.
물론 변호사 선임비용은 다달이 6개월로 나눠서 낼 수 있게 해준다.
변호사 사무실에서 다 알려주는데 양이 상당하다. 하지만 잘 보면 몇가지 빼놓고는 대부분 온라인 민원처리로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서류를 준비하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주민센터 가서 때어야 할 것 중에 하나는 인감증명서인데 이걸 채권자 갯수만큼 때어야 한다. 그래서 의외로 시간이 좀 걸리고 다 발급받은 서류를 등기로 보내야한다.
혼자 준비하는 기준이고 만약에 배우자와 함께 하는 경우라면 초본, 지방세, 자동차 등록증을 배우자 기준으로 발급받아야 한다.
서류로 준비해야할 것이 꽤 있다. 이게 1차이고 2차가 되면 더 많아진다. 그래서 변호사 사무실 직원이랑 긴밀하게 소통을 해야하는데 사람 대 사람의 일이라 감정이 상할 수도 있다. 나의 경우는 그런 적이 없지만 분명 이걸 준비하면서 변호사 사무실 직원에게 짜증을 부리는 인간들이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내 생각엔 절대로 직원과 감정적으로 대치하지 않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의뢰자의 입장에서는 지금 회생이라는 걸 하겠다는 것 자체가 짜증나는 상황일거고 연체 중이라면 독촉전화도 올 것이다. 그럴 경우 뭔가 자신의 짜증을 풀 곳을 찾게될텐데 그 대상이 변호사 사무실 직원이 되면 그건 최악인 거 같다. 결국 그들도 사람인데 심지어 나를 도와주는 곳이니 감정적으로 대립하는 일이 없는게 제일 좋을 거 같다.
다음에는 개인회생을 준비하고 서류를 접수해서 사건번호를 받는 과정까지에서 채권자와 겪는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써볼 예정이다.
사건번호 보통 개인회생을 시작하면 변호사 사무실에서는 채권자에게서 전화가 오면 변호사 사무실로 전화하라고 알려주라고 하지만 채권자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