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에 들어가며
나는 지금 개인회생을 준비하고 있다. 2020년 쯤 비트코인 싸이클 마지막에 (물론 당시에는 그게 싸이클이니 뭐니 그런 거 몰랐다) 김치코인과 잡거래소 하나를 끼고 일확천금을 노렸었다. 처음에는 괜찮은 듯 싶었다. 수익도 났었고 그래서 그걸로 돈도 쓰고 잘 즐겼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나는 경제나 그런 것에 너무 무지했고 그야말로 작전을 해보겠다고 얄팍하게 들이댔던 것이다.
그 후로 양적긴축 등의 이슈와 비트코인 싸이클의 종료 같은 이슈들(그때는 그게 뭔지도 몰랐음)을 거치면서, 그리고 영원한 적도 친구도 없다는 타짜의 명언처럼 특정코인은 모 거래소에 상장되고 목표 금액이 되기 전에 빠르게 내려 앉았다. 그리고 파티도 그렇게 끝났다.
다 그렇듯 이런 걸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다. 그러다보니 레버리지를 땡기게 되어있는데 빚은 참 눈덩이처럼 잘 불어난다. 왜냐면 레버리지를 갖고 수익을 보면 씀씀이가 늘어나고 그 경험이 줄어들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나도 아직 게시는 되지 않았지만 개시 되었을 때 씀씀이를 줄이고 과연 3년을 잘 버틸지는 모르겠지만 (버터야 한다.) 암튼 그래서 2500만원으로 시작한 빚은 1억이 넘어가게 되었고 더 이상 돌려막기를 하기에는 무의미한 지경에 이르렀다.
회생이란 무엇인가?
회생은 무엇일까? 간단하게 설명하면 빚이 많은데 빚을 갚기 어려워질 때 하게되는 것이다. 그러면 법원에서 판단하에 채권자들과 채무자(나)를 데려다 놓고 갚을 금액을 조정해서 강제로 명령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빚쟁이 빚을 나라세금으로 갚아준다. 라고 하는데 그건 틀린 말이다. 정확히는 전부 다 갚지 않고 어느 정도 받고 그만 끝내라 라고 법원이 채권자들에게 명령하는 것이다. 그래서 도덕적 헤이를 이야기하는데 그 부분은 어느 정도 막아내는 장치가 있다.
- 최근 6개월(확인필요) 채무가 총 부채의 30%를 초과하면 접수가 안된다.
- 회생한 지 5년 이내에는 또 회생을 할 수 없다.
그러다 보니 생각보다 조건이 까다롭다. 나의 경우도 최근 채무가 30%가 채 안되서 진행할 수 있었다.
그러면 왜 나라에서는 회생같은 걸 운영할까? 그건 바로 저런 사람이라도 계속 사회생을 하게 해서 경제에 참여하게 하고 세금을 걷는 것이 나라를 운영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즉, 빚갚기 힘든 사람한테 갚는 빚을 줄여주고 계속 사회생활을 하게끔 하는 제도이다.
회생의 혜택
- 일단 당장 모든 추심행위가 중단된다. 다만 이렇게 되기까지 꽤나 험난한 과정이 있다.
- 36개월 잘 버티고 빚을 갚으면 면책을 받을 수 있고 신용등급이 거의 신생아 수준으로 초기화된다. 즉, 거의 아무일 없던 사람처럼 된다는 것이다.
대충 요약하면 이정도이다. 즉, 추심을 받지 않고 다시 멀쩡한 사람이 되게된다. 물론 그 과정은 꽤나 험난하다.
회생에 따른 패널티
- 신용카드 사용이 안된다.
- 소비를 줄이고 변제계획안이라는 것에 따라 빚을 갚아야 하는데 신용카드는 쓸 수 있더라도 쓰지 말아야 한다.
- 문제는 후불교통카드를 못쓰게 되는 것이다. 이게 은근히 불편하다. 당장 K패스만 봐도 거의 다 후불교통카드이다.
- 계좌사용이 제한된다.
- 나의 경우는 1금융권 채권은 없어서 해당사항은 없지만 만약에 빚이 있는 은행의 통장을 계속 쓴다면 해당 은행은 계좌에 있는 내 돈을 계속 빼간다. 이걸 전문용어로 뭐라고 한다. (내용추가 필요)
- 그리고 자동이체가 연결된 계좌의 경우도 비워두는게 좋다.
- 3년간 힘들다.
- 나중에 다룰 최저생계비나 변제계획안을 이야기하면 다룰 내용인데 생활비 기준이 생각보다 빡빡하다.
- 즉, 3년간 고생하고 세사람이 되어라 라는 것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이면 좋다.
회생을 진행하는 방법
회생을 진행하려면 변호사 사무실을 선임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건이기에 개인이 혼자 하기에 버겁다. 그렇다면 변호사 사무실을 고르는 법이 중요한데 이건 개개인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 나의 경우는 유튜브 여러 개를 보고 한 곳을 선택했고 선택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 꾸준한 유튜브 활동
- 변호사의 전문성
내가 고른 사무실의 경우는 꾸준히 유튜브 컨텐츠를 올리고 있는데 내용도 괜찮았고 변호사의 경우도 도산법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사람이었다.
참고로 나는 여기를 선임했다.
다음에는
회생은 좋은 것 같지만 시작하려면 꽤나 허들이 높다. 다음 번 글에서는 그런 내용들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혹시라도